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우리 모두는 자기경영이 필요하다.

오정훈 | 기사입력 2019/01/26 [12:29]

우리 모두는 자기경영이 필요하다.

오정훈 | 입력 : 2019/01/26 [12:29]

  현대인들이 자기 가치를 높이기 위해 자기관리와 자기계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관심에서 그치지 않고 주도적으로 실천하는 사람들 또한 많다. 자기관리는 생각과 행동을 바람직한 습관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긍정 마인드, 꾸준한 독서, 메모 습관, 규칙적인 운동, 시간 관리, 좋은 인간관계를 갖는 생활을 꾸준하게 하는 것이 자기관리라 할 수 있다. 자기계발은 지식을 쌓고 기술을 연마해서 자기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열심히 운동해서 건강한 신체를 만드는 것, 외국어 공부를 하는 것,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 등이 해당된다. 자기관리를 바탕으로 자기계발을 할 수 있다. 자기계발을 통해 원하는 능력을 가졌다면 거기에 만족하지 말고 자기경영을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기경영은 자기관리나 자기계발에 비해 익숙한 말이 아니다. 경영은 기업과 관련된 것이지 개인이 자신을 대상으로 한다는 데에 물음표를 던지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다. 경영은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유기적인 활동이다. 경영 목적은 무엇인가? 기업경영의 최고 목적은 많은 이윤을 얻는 것이다. 투자를 통해 기술을 향상하고 좋은 제품을 만들어 팔면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일자리를 창출하고 봉사와 기부를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도 이윤을 얻은 다음에 가능하다. 봉사와 기부 활동도 기업 이미지를 높여 이윤 추구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라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기업은 최대 이윤이라는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모든 경영활동을 하고 있다.

   경영은 분명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이므로 자기경영은 분명한 목적과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기 위해 실천해야 한다. 많은 자기경영 책들은 목적과 목표 달성을 위한 실천보다는 이를 위한 습관과 생각에 중점을 두고 있어 자기관리나 자기계발 책들과 차별이 부족해 아쉽다. 좋은 생각과 습관은 자기경영을 위한 개인의 중요한 자질이지만 경영 그 자체는 아니다. 자기관리와 자기계발은 자기경영을 위해 필요한 밑바탕이 되는 것이다.

  원하는 지역에 풍경이 좋은 땅을 사서 최고급 자재를 사용해서 튼튼하고 넓은 집을 지었다. 집 안에 산뜻한 모습과 편리함을 더한 인테리어로 집 안을 꾸몄다. 원하는 가구와 전자제품을 사서 적절한 공간에 배치했다. 누가 보아도 꼭 한 번 살고 싶은 집이 되었다. 이제 그 집에 들어가서 누리고 살면 되는 것이다. 자기계발과 자기관리는 집을 짓고 집 안을 꾸미고 채우는 과정이다. 자기경영은 그 집안에서 최고의 삶을 사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좋은 집을 갖추고 그 집을 비워두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우리 모두는 자기경영이 필요하다. 직장인, 자영업자, 1인 사업가 등 직업은 관계가 없다. 아침에 일어나 밥 먹고 직장에 가서 일하다 퇴근해서 씻고 자는 생활만 반복한다면 그 생활에서 어떤 의미있는 결과가 남는가? 주말과 휴일은 밀린 잠을 자고 나서 친구를 만나 술 한 잔으로 잡담만 나누고 나면 얻어지는 것이 무엇인가? 누구에게나 휴식과 재충전도 필요하다. 하지만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돈, 시간, 열정을 소비만 할 것인지 투자할 것인지 현명하게 결정해야 하지 않을까? 소비는 없어지지만 투자는 부가가치를 더해서 더 많이 남게 된다. 유무형의 자산을 많이 남기기 위해 계획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자기경영인 것이다.

 

  자기경영을 위해서 방향과 지향점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방향은 목적이다. 자기경영의 목적은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 기업의 목적은 명확하게 이윤을 많이 남기는 것이다. 사람들은 저마다 자기경영의 목적이 다르겠지만, 대부분은 오랫동안 건강하게 넉넉한 경제활동을 하는 것이 목적일 것이다. 만약 큰 빌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경제활동 자체보다는 건강이 목적일 수도 있다. 어떤 사람은 남을 위해 봉사하며 사는 것이 목적일 수도 있다. 저마다 가치관, 처한 상황, 꿈이 다르듯 자기경영의 목적이 다르기 마련이다. 중요한 것은 자기경영은 목적이 명확해야 바른 길로 나아갈 수 있다는 점이다.

  지향점은 목표이다. 목적과 목표는 구분해야 한다. 목표는 목적과 일관되어야 한다. 목적이 오랫동안 건강하게 넉넉한 경제활동을 하는 것아라면, 목표는 ’70세까지, 병원에 하루도 입원하지 않고, 연간 수입 5천만 원을 유지하는 것으로 삼을 수 있다. 자기경영 목적은 삶의 일관된 방향이고, 목표는 수치로 표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향점이다. 목적이 정당하고, 목표가 명확한 자기경영은 성공가능성이 높을 수 밖에 없다.

 

  어느 누구도 의미 없이 존재하는 사람은 없다. 저마다 자기 삶을 사는 현재는 모두 중요하고 소중하다. 삶을 소비할 것인지, 무언가를 남길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해 보자. 짧지 않은 인생을 원하는 바를 정하고 어느 것 하나 이루지 못하고 그냥 흘려보낸다면 얼마나 아까운 시간인가배우고 능력을 갖추어서 당당한 사람이 되자그 당당함을 바탕으로 자기경영 목적과 목표를 정하고 최선을 다해 이루어내자.

 

칼럼니스트
ISO 9001/14001/45001 검증심사원 & 컨설턴트
ISO 국제심사원협회 전문위원
IPQC 국제자격인증원 강사
용산구시설관리공단 안전경영위원회 전문위원

ISO 9001/14001/45001 심사원과 컨설턴트로서 기업의 발전을 도와주고, 성장을 원하는 개인을 위한 자기경영 기고와 ISO 국제표준경영시스템 강사로 활동 중
  • 도배방지 이미지

자기경영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