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R&D 연구의 초석, 연구노트의 기본에 충실하자

기업의 성장단계별 도약을 위한 보탬이 될 중소기업청 R&D 사업

이유진 기자 | 기사입력 2016/03/31 [15:20]

R&D 연구의 초석, 연구노트의 기본에 충실하자

기업의 성장단계별 도약을 위한 보탬이 될 중소기업청 R&D 사업

이유진 기자 | 입력 : 2016/03/31 [15:20]


R&D 연구의 초석, 연구노트의 기본에 충실하자

                                                                                               
서울지방중소기업청
기술혁신지원과 심민선주무관

 창업기업에서 중견기업까지, 중소기업청은 R&D 연구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매년 중소·중견기업 기술개발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개발기간 4개월부터 2년까지 기업은 정부의 지원으로 제품상용화 및 매출발생을 위해 선정된 과제에 최선을 다 하고 있다. 기업이 성장단계별로 한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중소기업청 R&D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기업의 역량과 노력에 달려있다. 

R&D 과제수행의 진척 및 결과는 진도·최종점검·최종평가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기술개발 과정을 확인할 성과물의 시연, 도면, 공인시험성적서 등의 산출물 등도 중요하지만, 과제수행 기간동안 지원된 금액이 타당한가에 대해 증빙할 수 있는 자료는 만족할 만한 성과물과 연구노트 등에 의존하게 된다. 

연구노트란 연구자가 연구의 수행시작에서, 연구 성과물의 보고 및 발표 또는 지식재산화에 이르기까지의 과정 및 결과를 기록한 자료를 말한다. 또한 과제책임자는 기술개발의 진행사항 및 개발내용 등에 대해 연구노트를 성실히 작성하여야 할 권한과 책임이 부여되어 있다. 

특히, 인건비의 비목별 증빙서류는 월별 급여명세서, 계좌이체증명,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으로 확인하며, 인력에 대한 물적 투입의 근거로 지급의 충실성 및 확실성도 중요하지만, 과제기간중 꾸준하고 성실히 과제를 수행하였다는 일별의 기록, 즉 연구노트의 기록과 보존이 중요하다.

사업수행의 수행결과로 발생하는 연구노트는 과제투입 기간동안 연구원들이 얼마나 충실히 과제수행에 임하였는가를 판단 할 수 있는 중요한 근거자료가 된다.

기억보다는 기록과 문서가 정확하다. 최대 2년이라는 연구개발기간은 짧지도 길지도 않은 시간이다. 연구개발의 단계에서 무엇이 부족한지, 어느만큼 진척이 되어있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을 메꾸어나가고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서 수행기업 과제책임자와 참여연구원의 연구노트 작성의 충실성이 요구되는 바이다.  

창조경제의 밑거름이 되는 R&D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서울지방중소기업청의 기술혁신지원과 10명의 직원은 그들과 함께 성공적인 기술개발을 위한 관리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R&D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