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전문건설업 6월 경기실사지수, 종전의 상승세 유지

건정연, 매월 전문건설 경기실사지수(SBSI) 도입 발표

장성원 기자 | 기사입력 2017/06/09 [17:37]

전문건설업 6월 경기실사지수, 종전의 상승세 유지

건정연, 매월 전문건설 경기실사지수(SBSI) 도입 발표

장성원 기자 | 입력 : 2017/06/09 [17:37]

대한건설정책연구원(원장 서명교)은 전문건설업의 경기평가와 전망을 담은 ‘2017년 5월 전문건설업 경기실사지수(SBSI)’을 발표하였다.

 

동 자료는 매 분기마다 조사되던 기존의 경기실사지수를 월간조사로 확대해 시행하는 것으로서, 전문건설업의 경기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경기실사지수는 일반적인 경제통계로는 파악이 어려운 기업활동에 대한 평가와 전망을 수치화함에 따라, 타 경기지수와 달리 주관적이고 심리적인 요인까지 반영할 수 있다. 또한 신속한 조사를 통해 높은 경기대응성을 가진다. 동 조사는 하도급을 수행하는 전문건설업체를 대상으로 실시됨에 따라 중소건설업체들의 경기인식을 반영한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 건설산업에서 하도급업체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들이 건설경기를 어떻게 판단하는지를 파악하는 근거자료로서의 의미가 클 수 밖에 없다.

 

이번 조사에서 5월의 전문건설업 경기실사지수는 종전의 상승세를 유지했으며, 6월 전망도 금월과 유사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미루어보면 지난 해 사상 최대를 기록했던 공사수주물량 등 건설업의 호황에 따른 업계분위기가 금년에도 일정 수준 지속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그림] 전문건설업 경기실사지수 실적 및 전망 추이

 

일각에서는 공공공사 물량의 축소 등 건설경기의 하락에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지만, 지난 1분기의 경제성장과 내수회복 등이 주로 건설경기에 기인했다는 것 등을 감안하면 추후 건설업의 급격한 침체상황을 예상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세부항목을 살펴보면 공사수주지수는 원도급은 소폭 상승한 반면 하도급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금관련지수의 경우에는 공사대금수금지수는 종전과 유사한 수준이었으며 자금조달지수는 개선되었다. 인건비지수는 지난 조사와 유사한 수준이었으나, 자재수급지수는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이번 월간 경기실사지수에 추가된 건설장비수급지수는 기존의 자재수급지수와 비슷하게 나타남에 따라 그간 조사된 자재수급지수와 유사한 수준인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다만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에는 수도권의 경우 자재보다는 건설장비의 수급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것으로 볼 수 있다.

 

동 조사에 대해 이은형 책임연구원은 ‘4만여 개가 넘는 대한전문건설협회의 회원사들 중에서 주요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는 한계를 갖고 있지만, 향후 경기전망 및 정책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는 점에서 매우 가치가 크다.’고 평가했다.

사랑이 숨쉬는 세상
안전한 우리사회
행복이 샘솟는 가정
남을 배려하는 삶과 향기
뜨거운 열정, 가짜뉴스 근절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