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삶에서 가장 소중한 것

살며 생각하며

송면규 | 기사입력 2024/02/09 [10:17]

삶에서 가장 소중한 것

살며 생각하며

송면규 | 입력 : 2024/02/09 [10:17]

▲ 송면규     ©

 

우리가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건 어떤 걸까? "Hungry become Angry! Anger become Danger!" 이런 식의 원초적 본능일까? 많이 궁금하다.

'톨스토이'는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때는 바로 지금이고,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함께 있는 사람이며, 가장 중요한 일은 지금 곁에 있는 사람을 위해 좋은 일을 하는 것" 이라 말하고 있다.

그러면서 위에 언급한 이 세 가지가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고, 그게 바로 세상을 사는 이유라고 한다. 그렇다. 사랑을 실천하는 길은 소박하다. 모르는 길손에게 밥을 같이 먹자고 손짓하면서 권하는 마음 같은 것이다.

하지만 정작 그런 사랑을 실천하는 건 쉽지 않다. 지하보도 계단에서 등에 아기를 업고 구걸하는 여인에게 눈길조차 주지 않고, 지하철에서 맹인이 철지난 녹음기 틀면서 내 앞을 지날 때 슬며시 눈을 감고 있으니 말이다.

바구니를 앞에 놓고 차가운 땅바닥에 엎드려 있는 걸인에게 돈을 주려고 지갑을 꺼냈는 데 5만 원짜리밖에 없어서 지갑에 도로 집어 넣은 적은 없었는가. 얼굴이 화끈거린다.

"인생은 단 한 사람을 위해서도 살아갈 가치가 있다"라고 하는데, 내게 살아갈 가치를 주는 사람을 지금 나는 어떻게 사랑하고 있는가? 봄이 오는 길목, 설 명절 초입에 쪼그리고 앉아 깊이 생각해 본다.

<살며 생락하며> 글을 쓰고, 전공서적을 집필하면서 색소폰 연주를 취미 생활하고 있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