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로고

4월 1일 세계 블록체인의 날(World Blockchain Day) 제정 및 선포

박준 기자 | 기사입력 2021/03/31 [15:39]

4월 1일 세계 블록체인의 날(World Blockchain Day) 제정 및 선포

박준 기자 | 입력 : 2021/03/31 [15:39]
▲ World Blockchain Day 도서 이미지     ©출처 = 세계블록체인산업협회

- 블록체인으로 거짓 없는 투명한 세상을 만들자! -

 

- 블록체인 전문가, 블록체인관리사(CBM)가 안전하게 안내한다 -

 

- 블록체인을 다음 세대에게 물려줘야 할 훌륭한 자산이 되도록 다 함께 노력하자 - 

 

[코리안투데이 박준 기자] 3월 31일 에스토니아에 있는 세계블록체인산업협회(WBCIA)는 오는 4월 1일을 ‘세계 블록체인의 날(World Blockchain Day)’로 제정 및 선포를 한다고 보도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거역할 수 없는 큰 흐름 중 하나는 ‘블록체인’이다. 블록체인 기반 산업은 나날이 발전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확장되고 있다. 세계블록체인산업협회(WBCIA) 연삼흠 회장은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4월 1일을 세계 블록체인의 날로 제정 및 선포한다. 블록체인 강국인 대한민국에서도 4월 1일을 만우절(萬愚節, 영어: April Fools' Day)이라고 부르는데 ‘블록체인으로 거짓 없는 투명한 세상을 만들자!’라는 강한 희망의 메시지를 부여하기 위해 매년 4월 1일을 세계 블록체인의 날로 제정한 의의를 설명했다. 

 

블록체인의 등장은 2007년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2008년 리먼 브라더스의 파산과 같은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기존의 중앙집권화된 금융시스템에 대한 비판이 거세게 일어났던 시대적 배경 속에서 탄생하였다. 

 

그로부터 13년이 지난 지금 전 세계는 얼마만큼 바뀌었는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연삼흠 회장은 짧은 선포식이지만, 세계 블록체인 날의 제정 의미를 남기기에 충분해 보인다. 아래는 선언문 전문이다.

 

“지금으로부터 13년 전 기존 금융시스템의 한계를 뛰어넘고, 안전하고 투명하게 모든 사람이 금융 시스템을 활용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된 블록체인이 우리 곁에 다가왔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이렇게 탄생한 블록체인이 얼마나 우리 곁에서 지속 가능한지를 다시금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세대에게 블록체인이 훌륭한 자산이 되도록 남겨줘야 할 의무를 지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로 파생된 수많은 프로젝트는 우리의 상상력을 뛰어넘기에 충분했습니다. 가상자산, 스마트컨트랙트, ICO, IEO, Defi, 최근의 NFT 까지 앞으로 사회 문화 전반에 활용될 블록체인의 비즈니스 모델은 시대적 요구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들은 블록체인이 추구하는 큰 가치 중의 하나인 투명성에서 시작된 것을 다음 세대는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세계블록체인산업협회(WBCIA), (사)한국블록체인산업협회 회장 연삼흠 박사     © 출처 = 세계블록체인산업협회

 

오늘, 세계 블록체인의 날은 앞으로 매년 4월 1일로 제정되어 블록체인으로 하여금 또 다른 희망과 행복을 추구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날이 될 것이며, 그 시발점이 되는 날이 될 것입니다. 블록체인은 금융, 물류, 의료, 무역, 데이터 등 많은 곳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관리해줄 전문가 없이 우리 곁에 서 있습니다. 우리는 더 전문적으로 시대적 과업을 수행하여야 합니다. 오늘을 시작으로 블록체인 전문가인 블록체인관리사(CBM)는 블록체인 세상을 더 안전하고 투명하게 안내할 것입니다. 

 

전 세계는 지금 너무나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선조들이 그러했듯이 우리도 이 어려움을 지혜롭게 극복할 것입니다. 세상은 우리가 무엇과 싸우며 하루하루를 살아내는지 기억하지 못하겠지만, 우리는 우리가 바라는 세상 속에서 살고 있을 것입니다. 전 세계가 ‘블록체인으로 거짓 없는 투명한 세상을 만들자!’는 메시지에 다 함께 참여하여 블록체인을 다음 세대에게 물려줘야 할 훌륭한 자산이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국회출입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제 / IT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