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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대응 학교 방역체계, 장기전에 대비하자!
전국보건 교사회, '코로나19 대응 학교 방역체계 실태'조사를 통해 개선책을 모색하다.
 
박경민 기자 기사입력  2020/06/12 [1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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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올해 전국 모든 학교의 개학이 4차례 연기되며 온라인 수업 형태로 개학을 하였고, 우여곡절 끝에 지난 520일 고3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등교수업이 이루어졌다.

등교수업 후의 학교의 모습은 지난 겨울방학 전과는 너무도 달라진 낯선 풍경들의 연속이다. 지난 2월 국내 코로나19의 급증으로 등교수업이 미뤄져 왔다. 학교에서는 방역마스크와 손소독제, 비접촉체온계, 환경소독제 등 방역물품을 어렵게 비축하였다.

코로나19 대응 교육자료를 제작하고 학교 곳곳에 게시하고 학교로의 외부인 출입을 제한하며 등교수업을 차근차근 준비하였다. 이 같이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대유행 속에서도 순차적으로 등교수업을 할 수 있었던 것은 특히 보건교사의 헌신과 노력이 있었다.

 

등교수업 4주차를 맞이하며, 전국보건교사회는 올 하반기 코로나19 2차 대유행에 보다 적극적이고 효율적으로 대비하고자 전국 17개 시도의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63일부터 10일까지 코로나19 대응 학교 방역체계 실태에 대해 조사하였다.

 

코로나19 대응 학교 방역체계 실태설문조사에는 전국 초··고 및 특수학교 4,839명의 보건교사가 응답하였고 주요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교구성원이 코로나19 학교 대응체계에 관심을 갖고 참여한다50.8%, 학교관리자가 코로나19 방역활동을 영역별로 구성원 간 적절히 업무조정을 한다‘ ’27%, 학교 방역체계 대응활동이 부서별로 역할을 알고, 잘 수행한다’ ‘28%로 조사되었다.

응답한 4,839개교 가운데 31학급 이상 비율이 전체 24.8%였고, 48학급을 초과하는 학교 수도 153개교(3.2%)나 되었다. 학교 급별, 학급 수와 별 상관없이 코로나19 감염병 관련하여 보건교사 하는 업무는 다음과 같이 매우 광범위한 것으로 조사되어 보건교사의 업무 경감 대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1)학교 방역업무대응체계 매뉴얼에 따른 계획 수립 (2)감염병 상황 및 등교중지 일일보고 (3)각종 방역물품 수시 구입 및 배부 (4)열화상카메라 관리 및 발열감시 업무 (5)열화상카메라에 따른 교직원 담당 역할 및 조직 관리 (6)학생 자가건강진단 결과에 따른 등교여부 관리, 교직원 건강상태 확인 (7)등교중지 안내 및 출결 등 학사관리 관련업무 (8)코로나19 관련 각종 교직원 연수 주관 (9)코로나19 관련 공문 처리와 코로나19 발생 현황 일일보고 (10)방역보조인력 채용 및 업무 계획과 관리 (11)일시적관찰실 담당업무: 의심증상학생 관리, 학부모 연락 또는 119 신고, 환경 소독 (12)학생 통상 건강문제관리와 보건수업 (13)그 외: 학생정서행동검사, 먹는 물 관리, 미세먼지 업무, 학교안전공제 업무, 흡연예방사업 등

 

코로나19 관련 방역활동 등 업무 부담으로 응답자의 86.3%가 보건수업을 연기하거나 올해 하지 말아야 한다고 하였으나, 실제로는 62.3%가 온라인 및 오프라인 보건수업을 병행하며 보건수업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보건당국 및 교육부의 지침과 달리 보건교사는 기저질환자, 임산부인 경우에도 발열체크 등 배려 받아야 할 업무에서 배제되지 못하고 있으며, 심지어 출근 중지해야 할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음에도 출근하여 업무를 수행하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이런 상황이 가끔 있다’ 30.9%, ‘자주 있다’ 20.1% 로 나타났다.

또한, 코로나19 업무 전후로 보건교사 스스로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37.1%에서 6.2%, 스스로 건강이 나빠졌고 생각하는 비율은 22.1%에서 69.8%로 보건교사의 건강 적신호도 매우 우려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의 장기전을 준비하며 개선되어야 할 학교 방역체계의 문제점에 대한 우선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는

(1)코로나 19 관련 지침을 교육부와 보건당국이 협력하여 일관되게 시행 (2)방역요원을 지차체나 교육부에서 일괄적으로 학교에 지원 (3)과대학교에 보건교사 추가 배치 및 보조인력 필수 배치 (4)학교장 재량의 모호하고 학교 현실에 맞지 않는 지침 지양, 보다 명확하고 구체적인 기준을 담은 공문 시행 (5)코로나19 관련 공문에 교무부, 생활부, 행정실 등 부서별 명확한 업무 분장 명시 (6)언론보도 후 공문 시행 지양 (7)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지침 마련 (8)건강검진, 정서행동특성검사, 흡연예방사업 등 각종 학교건강증진사업의 한시적 폐지 등으로 조사되었다.

 

교육부의 학교 급별 보건교사(인력) 배치현황(2020. 5. 4.기준)에 따르면 보건교사의 전국 배치율은 평균 85.4% 수준이고, 배치율이 60% 이하에 머무는 지역도 있다.

또한, 학생 수가 1,000명 이상의 과대학교에도 보건교사는 1인이 배치되다 보니, 학생들의 건강관리와 학교보건업무 그리고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광범위한 방역활동을 책임지기에는 신체적, 심리적으로 큰 부담이 된다.

 

보건당국은 올 하반기 코로나192차 대유행을 대비해야 한다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학교는 단체생활로 인해 코로나19가 대규모로 발생할 수 있는 장소이므로 감염병 예방에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 곳이다.

이 같이 민감한 학교 현장에 방역체계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보건교사가 없다면 혹은 감염병이라는 이유로 코로나19 관련 방대한 업무가 보건교사 한 사람에게 집중된다면 코로나19 대응 학교 방역체계는 장기적으로 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교육부와 보건당국은 학교 현장의 코로나19 대응체계와 관련된 우려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경청하여, 학교 현장에 일관성 있고 명확한 지침을 마련하며, 확인된 문제점들을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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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06/12 [13:41]  최종편집: ⓒ 코리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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