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IT > IT, 블록체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어떻게 1.5GB의 블록 크기를 거래속도에 제한을 받지 않고 유지할 수 있는가?]
RIFT 프로토콜은 확장성 이슈를 어떻게 해결했을까요?
 
ILCoin Project 기사입력  2019/11/05 [01:05]
배너

[어떻게 1.5GB의 블록 크기를 거래속도에 제한을 받지 않고
유지할 수 있는가?]

 

수년간에 걸쳐 가상화폐와 블록체인 개발자들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한 블록당 많은 양의 거래를 처리하면서 거래속도나 거래 처리에 영향이 없는 방안을 찾고 있었다. 여러 곳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솔루션을 제안했으나 결과는 그리 좋지 못했다. 한가지 문제가 해결되고 나면 또 다른 문제점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 새롭게 생성되는 문제들이 점점 불어나게 되었다.

 

비트코인(BTC)이 바로 이러한 사례를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백서가 발행되자마자 확장성에 대한 이슈가 등장하였으며 – 그 후 거의 10년 동안 솔루션을 찾고 있지만, 개발자들은 여전히 블록 크기를 키우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더리움의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은 가상화폐를 거래하는 사람들이 작은 블록 크기 때문에 결국 많은 수수료를 지급해야 하는 문제점을 2014년 Mt.Gox hack에서 언급하기도 하였다.

 

2017년부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가 있었다. 이러한 시도는 계획한 바대로 효과적이지 못했고 비트코인 캐시의 생성을 이끌어낸 하드포크만 만들어 냈다. 그 이후 여전히 개발이 진행 중인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업계 최고의 솔루션으로 주목받았다. 비트코인 캐시가 블록 크기를 32MB로 키우는 동안- 하지만 이것을 결국 달성하지 못했다. 이 프로젝트의 평균 블록 크기는 겨우 171KB로 성공한 솔루션의 예로 제시하기도 힘든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들의 결과로 온체인 방식으로 방대한 데이터를 네트워크상에 보관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한 일로 여겨져 왔다. 그 결과로 프로젝트들은 빠른 속도냐 아니면 큰 블록 크기냐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었고 그러므로 선택한 후에도 늘 한가지 문제는 안고 가야 하는 상황이다.

 

그러면 여기서하고 싶은 질문은 :  우리는 계속해서 확장성 문제를 가지고 해결할 방법을 찾아야만 하는가? 아니면 이러한 문제들을 한 번에 다 해결해 줄 수 있는 프로젝트를 찾아야 하는 것일까? ILCoin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자신 있게 이것에 관한 솔루션을 찾았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 현재 개발 진행 중인 RIFT 프로토콜이 바로 그 해답이다.

 

블록체인의 독특한 설계 덕분에 ILCoin은 십 년 이상 해결이 어려웠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네트워크에서는 굉장히 빠른 처리 속도를 유지하면서 RIFT 프로토콜은 블록 크기의 확장성을 제한 없이 유지 시켜줄 수 있다.

 

ILCoin이 적어도 1.5GB의 블록 크기를 생성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은 여러 가지 테스트를 통하여 증명되었다. 이것은 현재 업계 최고의 블록 크기이며 우리 프로젝트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5GB 크기를 블록을 만들고자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다.

 

▲ Rift-protocol(리프트프로토콜)     ©ILCoin Project

 

RIFT 프로토콜은 확장성 이슈를 어떻게 해결했을까요?

RIFT 프로토콜은 거대한 거래 용량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RIFT 프로토콜은 현재 지불 시스템인 비자나 마스터 카드의 거래속도보다 더 빠른 거래속도가 나오는 것으로 측정되고 있다. 1.5GB의 블록 크기를 이용하여 RIFT는 초당 33,888의 거래가 가능하며 새로운 블록은 매 오 분마다 한 번씩 생성한다. 이러한 블록 크기와 속도는 그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던 수치이다.

 

거래속도에 영향이 있을 것이고 그러면 효율적으로 적용이 불가능하므로 아무도 이렇게 큰 블록 크기를 생성하기 위한 시도조차 하지 않았고 RIFT 프로토콜은 현재 네트워크 시스템에서 몇 개의 미니 블록이 동시에 동기화될 수 있는지만 해결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또한 기술 그 자체에는 아무런 제한 사항이 없다. 다른 말로 얘기하면 RIFT는 확장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종 솔루션이고 이러한 확장성 문제의 해결을 통해 많은 분야의 비즈니스에서 블록체인의 적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 대표적인 예로 많은 정보가 블록체인에 저장될 수 있게 된다. 이것을 바탕으로 최고의 탈중앙화 방식의 클라우드를 만들 수 있는 기반이 생성되었다.

 

“RIFT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우리는 블록체인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장을 열었습니다. 향후 이 기술은 가상화폐뿐만 아니라 거래기록을 보관하는 등 여러 분야로 활용되게 될 것입니다. 제 생각에 RIFT는 블록체인 역사에서 사토시가 BTC를 개발한 이후에 일어난 최대 개발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으로 인하여 전체 시장이 영향을 받게 될 것입니다.”
Norbert Goffa, the Executive Manager of ILCoin.

 

RIFT가 할 수 있는 일은 엄청나다. 기본 블록 안에 거래 내용이 담긴 미니 블록을 심는 방식으로 프로토콜은 형성되며 블록은 미니 블록과 연결되어 있으며 미니 블록에는 거래에 대한 기록이 담겨 있다. 미니 블록들은 채굴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복제하는 방식으로 생성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이용하여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였고 크기에 제한이 없는 블록 크기를 생성하게 되었고 이 의미는 전 세계가 더 빠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결론

이러한 새로운 솔루션으로 ILCoin은 현재 프로젝트 중 가장 앞서가는 프로젝트가 되었다. 이러한 솔루션은 전체 블록체인 산업에 변화를 불러올 것이며 가상화폐와 블록체인 역사상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로 기억되게 될 것이라고 본다.

 

더욱 자세한 정보는, ILCoin의 홈페이지나 ILCoin 개발팀의 공식 텔레그램 채널을 통해서도 만나 보실 수 있다. 

ILCoin manager 입니다.
 
배너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밴드
기사입력: 2019/11/05 [01:05]  최종편집: ⓒ 코리안투데이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