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로고

이언주 의원, 탈북민 모자 장례 원활히 진행되도록 관계 기관과 협의

불미스러운 일에 대해서는 결코 묵과하지 않을 것

박준 기자 | 기사입력 2019/09/06 [12:48]

이언주 의원, 탈북민 모자 장례 원활히 진행되도록 관계 기관과 협의

불미스러운 일에 대해서는 결코 묵과하지 않을 것

박준 기자 | 입력 : 2019/09/06 [12:48]
▲ 이언주 의원(경기 광명시을), 행동하는 자유시민(공동대표)     © 출처 = 이언주 의원실


[코리안투데이 박준 기자] 6일 이언주 의원(경기 광명시을), 행동하는 자유시민(공동대표)은 지난 3일 광화문역 인근에 마련된 탈북모자 추모 분향소에서 발생된 탈북단체와 구청과의 충돌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5일(목)에 종로구와 협의를 마쳤고, 원활한 장례절차가 마련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의 간담회를 10일(목)에 국회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3일 관악구 탈북 모자를 추모하기 위한 분향소에서 탈북단체와 종로구청 관계자간 충돌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 과정에서 탈북민이 분향소 앞에서 자신의 몸에 휘발유를 뿌리고 라이터를 꺼내는 등 탈북단체의 거센 항의가 있었다.

 

이언주 의원은 5일 분향소와 관련해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종로구청 건설관리과와 협의를 마쳤다고 밝혔다. 이언주 의원실에 따르면 종로구청 건설관리과 관계자는 “구청에서는 일방적인 분향소 철거는 없을 것이다. 장례협의가 마무리 되는대로 비대위와 반드시 합의하여 분향소를 철거하겠다.”고 전했다.

 

현재 탈북민 비대위(고 한성옥 모자 사인 규명 및 재발방지를 위한 탈북민비상대책 위원회)와 통일부, 그리고 남북하나재단의 협의가 진척되지 못하면서 고인들의 장례식 일정이 확정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29일 남북하나재단은 홈페이지에 입장문을 올려 “재단의 적극적인 협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비대위 대표가 참여하고 있는 장례위가 9월 7일 시민장례식 개최 계획을 일방적으로 발표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더 이상 비대위와의 장례절차 협의가 무의미해졌다고 판단된다.”고 밝혀 사실상 협의가 종료되었음을 전했다.

 

교착된 협의 상황을 해결하고자 이언주 의원은 정진석 의원(국회 외교통일위원회)과 함께 9월 10일(화) 오후 4시 30분 국회의원회관 제 5간담회실에서 탈북민 비대위, 통일부, 남북하나재단, 관악구청이 참석해 탈북모자의 장례식 절차 등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간담회가 안타깝게 돌아가신 탈북 모자의 장례식이 치러져야 한다는 공감대는 충분한 만큼 탈북민들은 이번 협의에 기대를 걸고 있다.

 

정부는 지난 2일 탈북민들의 생활안정을 위한 ‘종합대책(9.2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종합대책은 서호 통일부 차관 주재로 23개 유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 북한이탈주민 대책협의회 전체회의에서 마련되었다.

 

그러나 탈북민 비대위는 “문제 해결의 기본방향과 거기에 담겨진 내용으로 보나, 발표하는 절차적 행위로 보나 현실과 너무도 괴리되고 실천적 구속력이 없다.”며 “9월 7일 거행될 시민애도장을 의식해 급조해 낸 서푼짜리 ‘현상 모면용’ 꼼수라고 생각한다.”는 입장문을 발표하며 정부 대책이 부족함을 지적했다.

 

이언주 의원은 “탈북 모자의 아사 사건을 계기로 탈북민들의 현실을 제대로 들여다고 보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정부가 발표한 종합대책에는 탈북민들이 원하는 현실적인 대책들이 결여되어 있다.”고 말했다.

 

또한, “종로구청과 탈북민 사이의 충돌같은 불미스러운 일이 또 다시 발생한다면 결코 묵과하지 않을 것이다.”며  “남북하나재단과 통일부가 책임감을 가지고 탈북민 비대위와 협상을 재개해 원활한 장래 절차가 진행되어야 한다. 탈북민들은 물론 우리 국민들 모두 하나재단과 통일부의 태도를 바라보며 모니터링 하고 있는 만큼 책임있는 관계부처로서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고 한성옥 모자 사인규명 및 재발방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오는 21일 오후 1시 광화문 앞 한성옥 모자 분향소에서 전국 40여개 탈북민 단체와 탈북민들, 그리고 대한민국 국가원로들이 주축이 된 시민애도장을 치를 예정이다.

국회출입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