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로고

보건교사회 지역사회간호학 연합학술대회 참가

‘학생건강권 보장을 위한 미래지향적인 보건교사의 역할을 논하다’

차미향 기자 | 기사입력 2017/06/22 [22:16]

보건교사회 지역사회간호학 연합학술대회 참가

‘학생건강권 보장을 위한 미래지향적인 보건교사의 역할을 논하다’

차미향 기자 | 입력 : 2017/06/22 [22:16]

 

        지역사회간호학회 연합학술대회 개최   
      ‘보건교사회 학생건강권 보장을 위한 미래지향적인 보건교사의 역할을 논하다’   
 

▲ 보건교사회(회장 이춘희)는 22일 서울대 간호대에서 ‘미래지향적 보건교사의 역할과 법•제도적  개선 방향’ 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국학교보건교육연구회(회장 이춘희)는 6월 22일 지역사회간호학회(회장 전경자)연합학술대회에 참여 하였다.  이번 연합학술대회는 가정과 학교, 교육자, 산업장과 농촌현장에서 일하는 실무자와 연구자 200여명이 참석하여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연합학술프로그램 일정은 공동프로그램으로 ‘건강형평성과 지역사회간호실무’라는 주제로 강영호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교수의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과 건강불평등-한국적 상황에 고찰'과 장숙랑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교수의 '건강형평성 정책에서 지역사회간호 실무로 나아가기' 등 초청 강연에 이어


한국학교보건교육연구회(보건교사회) 다문화건강학회 한국농촌간호학회 의료급여사례관리사업지원단 한국가정간호학회 한국방문건강관리학회 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등 각각 7개 학회별로 논문발표와 세미나가 진행되었다.

 

다양한 분야에서 참여한 이번 연합학술대회는 교수 및  현장 전문가들이 그 동안 수행해 온 연구 결과와 경험적 사례를 공유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지역사회간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되었다.

 

한국학교보건교육연구회 섹션 1부 에서는 ‘학생의 보건교육과 건강관리’를 주제로 한국 소아 청소년 혈압 관련 요인분석 (김금희 상계고등학교, 박사학위 논문) 중학생 자녀를 둔 부모의 HPV백신 접종의도 영향요인(이지훈 화원중학교, 석사학위 논문)을 주제로 논문을 발표하였다.  이번 논문 발표에서는 HPV 백신은 남녀가 함께 접종해야 더 효과가 높다는 사실과 소아 청소년 혈압 관련 요인 중 매일 고기를 먹는 학생의 혈압이 덜 먹는 학생의 혈압보다 낮게 나타난 연구결과 등이 발표되었다.

 

 이어 진행된 2부 에서는 ‘미래지향적 보건교사의 역할과 법•제도적 개선 방향’ 이라는 주제로
보건교사, 왜 정교사이어야 하는가? (최미혜 서라벌중학교) 고등학교 전문교과 보건간호과 교육과정과 교과 담임 자격에 관한 의견(최순덕 아산전자기계고등학교) 간호학과 교사 양성제도 발전 방향 (이규영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교수)을 주제로 발제가 이어졌다.

 

▲ 보건교사 왜 정교사가 되어야 하는가? 질의 응답  과 토론

 

각 주제 발표 후 현장 보건교사, 보건교사 양성 교육기관인 간호대학교수, 교육부와 한국교총 관계자가 참석한 자리에서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발제자와 플로어 참석자 간의 활발한 토론이 펼쳐졌다. 그 중 ‘보건’ 표시과목 과 ‘보건정교사’, 특성화고 간호조무사를 양성하는 보건간호과를 담당하는 정교사의 자격부여에 대한 간호대학 교수들의 다양한 의견과 현장 보건교사들의 질문이 쏟아져서 보건교사들의 뜨거운 관심과 바램을 알 수 있는 시간 이었다.


이춘희 보건교사회장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향후 보건교육의 방향, ‘보건’ 표시과목과 ‘정교사’, ‘보건교사 양성과정’에 대한 우리의 전략적 대응 방안의 방향성과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