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자기경영에 PDCA 사이클을 도입하자

오정훈 | 기사입력 2019/02/11 [11:31]

자기경영에 PDCA 사이클을 도입하자

오정훈 | 입력 : 2019/02/11 [11:31]

 기업 경영에서 실행하는 모든 업무에는 일정한 패턴이 있다.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기업을 둘러싼 주변의 모든 환경 상황과 기업 자신의 내부 상황을 파악하고 분석한다. 분석한 내용에 따라 업무을 기획한다. 기획은 그 일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추진하기 위한 밑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추진계획에 따라 최선을 다해 실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고 분석한다. 평가와 분석 결과에 따라 잘된 점은 더 발전시키고 문제점은 보완해서 개선한다. 개선은 다시 기획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기획을 하는데 기초가 된다. 기업의 모든 일이 이렇게 돌고 돌면서 발전을 거듭한다.

 

 이러한 순환 과정을 PDCA 사이클이라고 한다. PDCA<Plan(계획) - Do(실행) - Check(검토) - Act(조치)>의 영문 첫 글자 조합이다. 여기에 사이클이라는 단어가 붙은 이유는 Act(조치)에서 과정이 끝나지 않고, Act(조치) 결과를 Plan(계획)에 반영해서 계속 반복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Plan(계획)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을 정하는 것이다. 5W1H에 해당하는 누가, 무엇을, 언제까지, , 어디에서, 어떻게 할 것인지를 결정하며, 구체적일수록 실행이 용이하다. Do(실행)는 계획한 것을 실천하는 것으로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과정이다. Check(검토)는 계획한 대로 실천했는지를 확인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는지 수치로 확인하는 것뿐만 아니라 결과를 분석해서 실패와 성공의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Act(조치)는 검토 결과에 따라 문제가 되었던 점을 개선하는 것이다기업과 개인이 얻은 어떤 성과를 돌아보면 놀랍게도 이 PDCA 사이클이 작동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개인의 삶도 마찬가지다. 어떤 일을 추진할 때 개인의 상황과 여건을 살펴서 일을 계획한다. 계획한 방법, 일정, 시나리오에 따라 일을 추진하고, 중간 결과나 일이 마무리 된 다음 최종 결과를 돌아본다. 좋은 점은 더 살리고 문제점은 해결책을 마련한다. 다시 새로운 일을 계획할 때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 이런 과정의 경험을 반영한다. 개인의 삶도 이 과정이 돌고 돌아 더 발전하게 된다. 이렇게 반복되는 과정이 없으면 삶은 더 나아지지 않을 것이다.

자기경영에도 PDCA 사이클을 작동시켜야 한다. 우리가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지만 개인이 진행하는 모든 일도 기업경영처럼 이 과정을 반복하고 있다. 학생, 직장인, 자영업자, 프리랜서, 운동선수, 농부, 예술가 등 모든 직업이 PDCA 사이클 안에서 일을 하고 발전을 거듭한다.

오카무라 다쿠로의 저서<성공하는 사람들의 비밀, PDCA 노트(전지혜 역, 시대인)>에 이런 구절이 있다. “일을 잘하는 사람일수록 PDCA를 제대로 활용하여 발전해 나가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일수록 PDCA를 활용하는 습관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시 말해 일을 잘하는 사람은 계획을 세워서 실천하고, 제대로 공부해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며 그 경험들이 피와 살이 되어 능력치가 점점 향상되어 갑니다.” PDCA를 실천하는 사람이 일을 잘하고 능력을 키워간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학생은 학기 초에 목표를 세우고 공부를 한다. 중간고사와 학기말고사를 보고서 자신의 실력을 평가한 다음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서 다음 학기를 맞이한다. 이렇게 해를 거듭할수록 실력은 향상되고 목표한 대학에 진학하고 원하는 직업을 갖게 된다. 농부는 봄이 되면 어떤 작물을 얼마나 심을지 결정해서 씨를 뿌리고 물을 주며 1년을 돌본다. 농부의 땀과 노력에 따라 품질 좋은 과일과 곡물이 나오고 많은 수확을 한다. 겨울에는 한해 농사를 돌아보고 다음 해를 준비한다.

 

 

 직장인, 자영업자, 운동선수들도 각자의 직업에 따라 목표를 정하고, 자신의 일을 한다. 어느 시점이 되면 결과를 돌아보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서 새로운 목표에 도전한다.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고 한해한해 지속적으로 PDCA 사이클을 반복하면 발전과 성장을 거듭하면서 인생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자기경영을 진행하는 사람들은 PDCA 사이클에서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 반드시 명심할 것은 PDCA 사이클 각 연결고리를 끊지 않고 순환하는 과정을 지속해야 한다는 점이다. PDCA 사이클을 실천하는 습관을 들이고 실천을 유지하면 자기경영은 성공은 멀지 않은 곳에 있다.

칼럼니스트
ISO 9001/14001/45001 검증심사원 & 컨설턴트
ISO 국제심사원협회 전문위원
IPQC 국제자격인증원 강사
용산구시설관리공단 안전경영위원회 전문위원

ISO 9001/14001/45001 심사원과 컨설턴트로서 기업의 발전을 도와주고, 성장을 원하는 개인을 위한 자기경영 기고와 ISO 국제표준경영시스템 강사로 활동 중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