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중국수출 확대를 위한 한-중 FTA활용 교육프로그램 실시

한-중 FTA 발효 대비, 종합실무교육을 통한 중국내수시장 수출경쟁력 제고

김란숙 | 기사입력 2015/08/31 [09:43]

중국수출 확대를 위한 한-중 FTA활용 교육프로그램 실시

한-중 FTA 발효 대비, 종합실무교육을 통한 중국내수시장 수출경쟁력 제고

김란숙 | 입력 : 2015/08/31 [09:43]


  서울지방중소기업청(청장 김형호)은 서울산업진흥원(대표이사 주형철)과 수출중소기업을 대상으로 9월 8일(화)~10일(목) 3일간 서울파트너스하우스에서 한-중 FTA활용 종합실무교육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최근 중국 위안화의 평가절하로 對중국 수출기업이 타격을 입고 있지만, 중국은 여전히 우리나라 최대의 교역국이며, 큰 잠재력으로 인해 장기적인 중국내수시장 개척을 계획하는 중소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그래서 한-중 FTA 활용은 대중 수출경쟁력 확대에 간과할 수 없는 요소가 되어 가고 있으며, 이에 FTA 실무교육, 중국내수시장 및 진출전략에 대한 실질적이고 종합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한다.

  * ‘14년 기준 대중 수출비중 25.3%, 수입비중 17.1% <한국무역협회 통계자료> 

◦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 FTA 및 HS CODE의 이해와 한-중 FTA 활용의 중요성  

  - FTA원산지 결정기준과 원산지증명서 작성실무

  - FTA 인증수출자 및 사후검증실무

  - 중국내수시장 확대를 위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전략 및 특허/지적재산권 보호의 중요성 
     
  - 중소기업청과 서울산업진흥원의 수출지원사업 소개 등
 
  동 실무교육은 금년도 상반기(5/19~5/21)에도 1차례 진행했으며, 72명의 FTA전담자를 배출하였다. FTA 전담자 부재 등으로 실무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 FTA 체결상대국의 시장정보 부족과 FTA 활용모델 개발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를 커리큘럼에 반영하였고, 1:1 개별상담을 통해 기업별 수강생의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 
 
   서울지방중소기업청(청장 김형호)은 동 실무교육을 통해 중소기업에서 한-중 FTA 뿐만 아니라 현재 발효중인 협정(49개국 11개 협정) 및 발효를 앞두고 있는 FTA(콜롬비아, 뉴질랜드, 베트남)에 대비한 수출중소기업의 FTA 전담자 전문성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하였다.  

◦ 동 교육 신청은 서울산업진흥원(http://www.sba.seoul.kr)을 통해 온라인신청하면 된다고 밝혔다. 
     
◦ 기타 궁금한 사항은 서울지방중소기업청 수출지원센터(02-2110-6334) 또는 서울산업진흥원 해외마케팅팀(02-791-9093)으로 문의하면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FTA활용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