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국회의장과 4당 원내대표 회동,

김진혁 기자 | 기사입력 2017/10/30 [13:33]

국회의장과 4당 원내대표 회동,

김진혁 기자 | 입력 : 2017/10/30 [13:33]

 

▲ [코리안투데이] 3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국회의장 4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정세균 의장과 원내대표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자리에 앉고 있다. 왼쪽부터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세균 의장,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 김진혁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30일 열린 여야 4당 원내대표 정례회동에서는 11월 시작되는 본격적인 예산·입법 전쟁을 앞두고 팽팽한 기싸움이 벌어졌다.

 

[코리안투데이 국회=김진혁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은 "정기국회가 40여일 남았다"고 밝힌 뒤 "7천500여 건의 자는 법안을 깨우는 시간이 돼야 한다. 금쪽같은 11월에 국민을 섬기는 노력을 열심히 하자" 면서 "국회의 헌법개정특위과 정개특위가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성과 내는 일도 매우 소중하다"며 "의장이 제대로 가동되도록 채근하고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야권이 문재인 정부의 과제인 적폐청산에 협력하고 이번 정기국회가 민생국회를 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서 달라고 당부했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11월은 예산, 입법으로 국민 요구를 잘 담아내는 금쪽같은 시간"이라며 "12월까지 남은 (정기국회) 기간은 정말 당리당략에서 벗어나서 국민 요구를 다 수용할 수 있는 국회가 되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반면 야당들은 여당이 필요한 법안만 일방적으로 요구하는 정기국회가 돼선 안 된다고 맞서면서 문재인 정부의 독주를 철저히 막는 데 여당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역주문하는 등 신경전을 펼쳤다.

 

정례회동 직전 국감 복귀를 결정한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국감 중단은 과거 수법에 따라 뭔가를 얻어내려고 한 것이 아니었다. (여권의) 공영방송 장악에 대한 강력한 항의 수단이었다"며 "오늘부터 국감에 복귀하지만 보다 강화된 투쟁방법에 들어갈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민주당이 야권의 요구를 경청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방송법 개정 ▲특별감찰관 조속한 임명 ▲지방자치단체장의 체육단체장 겸직 금지 ▲교육감 선거의 러닝메이트제 도입 등 기존 요구사항을 재차 확인한 뒤 "(여당이) 적절한 답변을 하지 않는다면 특단의 조치를 강구하겠다. 결코 엄포가 아니다"고 경고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여당이 청와대 옹호에만 앞장서면 정말 어려워진다. 청와대 비판하는 데 더 적극적으로 나서달라"며 "(여당이) 야당 요구 법안을 결정 안 해주면 더이상 진전은 어려울 것"이라고 가세했다.

 

국회 정상화 직후 치열한 신경전 속에 마련된 자리임을 반영하듯 이날 원내대표 회동에서는 헌법재판소장의 임기 관련 논란에 대해 국회 법사위와 개헌특위에서 다루자는 공감대를 형성하는 선에서 마무리됐다.

  • 도배방지 이미지

많이 본 기사